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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스프링(Spring)?

김쓰로그 2022. 8. 16. 13:22

스프링(Spring)이란?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이며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위키백과 -

 

스프링은 자바 기반의 프레임워크이다.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이고 이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인 것이다.

 

따라서 스프링의 핵심은 좋은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인 것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아하고자 하는 것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이는 프로그램을 하나의 기계(?)처럼 보고 프로그램을 부품 조립하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다형성이다.

 

다형성이란 프로그램 언어 각 요소들(상수, 변수, 식, 객체, 메소드 등)이 다양한 자료형(type)에 속하는 것이 허가되는
성질을 가리킨다.

- 위키피디아 중 -

다형성을 실세계에서 비유한다면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있는데 이 자동차가 가솔린자동차이든, 디젤자동차든, 전기자동차든 운전하는 방법만 같다면 운전자는 자동차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되는 것이고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내부 구조가 변경되거나 또는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클라이언트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다.

 

자바에서는 역할을 Interface로 보고 구현을 Interface를 구현한 객체또는 클래스로 보면된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의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2.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4. ISP(Interface ser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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